Trend Up

통합진료

보존치료

치아의 형태는 유지하면서 기능을 회복하고 보호해주는 치료입니다.
대표적인 보존치료로는 레진,인레이,온레이 등이 있습니다

어떤 경우 충치치료가
필요 한가요?

초기 충치 레진

• 증상없음
  • 치아가 맞닿는 교합면 또는 치아 사이에
    생기는 경우가 많아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움

중기 충치 인레이

• 간헐적 통증
  • 온도에 민감해지기 시작함

말기 충치 치료 신경치료 + 보철치료

• 신경치료를 필요로함
  • 지속적인 통증
  •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정도로 심할 경우
  • 발치가 필요할 수 있음

치료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초기충치치료 > 레진

레진은 충치의 초기단계인 치아의 표층(법랑질,에나멜층)에 충치가 생겼을때 충치부위를 간단하게 제거하고
치과충전물인 레진으로 채우는 치료입니다. 흔히 이야기하는 치아색충전 시술법이지만 인레이에 비해 강도가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전에는 아말감이라는 충전물도 사용하였으나, 심미적이지 못할뿐만 아니라 수은 성분의 인체 유해성에
문제가 대두되면서 최근에는 레진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금니 레진 치료 예시

중기충치 치료는 인레이 or 온레이

충치부위가 깊거나 넓은 중기 충치에 사용하는 시술방법으로 깊은 손상 시에 필요한 단단한 수복치료입니다.
치아 삭제량과 부위에 따라서 인레이와 온레이로 구분됩니다.
인레이와 온레이는 본을 떠서 모델은 채득한 후 기공작업을 거친 후 충전하는 정밀한 시술법이며
재료에 따라 골드인레이와 세라믹 인레이로 나뉘어집니다.

세라믹 인레이

레진(테세라)인레이의 약한 강도를 보완하여 개발된 재료이며,
레진 인레이에 비해 음식물에 의한 변색과 내구성이 강해
유지기간이 길다는 장점을 가지며,
또한 치아 색상과 유사해 심미성이 우수합니다.

골드인레이

인체친화적이며 자연치아와 유사한 강도를 가지고 있어
교합면따라 자연스럽게 변화하여 맞춰집니다.
하지만 심미성이 낮아 어금니쪽에만 국한적으로 사용합니다.

말기 충치 치료는 신경치료 + 보철치료

신경치료 후 치아의 형태를 복원하거나 치아가 상실 된 경우 치아의 기능을 되살려주는 치료입니다.

신경
치료
충치가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신경까지 썩게되면 매우 큰 고통을 동반합니다.
이렇게 신경조직이 감염되거나 염증이 있을때, 또는 치아가 깨져서 신경이 노출됬을때 진행하게 됩니다.
치아 내부에 신경과 혈관이 들어있는 치수조직을 제거한 후 그 공간에 치과용재료를 밀봉하여 치아의 기능을 유지시키는 치료이며신경치료를 완료한 치아는 혈액의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하여 약해지기때문에 반드시 크라운으로 마무리해야합니다.

신경치료 순서는 어떻게되나요?

보철물의 종류

골드

골드크라운은 부식과 알러지반응 없는 생체 친화적인 재료입니다.
또한 정교한 제작이 가능하고, 특히 치아삭제량이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심미성이 현저히 떨어지며 다른 크라운에 비해 높은 열 전도율을 가지고 있어
신경이 살아있는 치아에 크라운을 할 경우 온도, 압력에 대한 통증이 나타날수 있고
오래 사용하면 씹는 면이 닳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금속도재관

PFM크라운은 내부는 메탈로 캡을 제작하고그 위에 도자기 재질의
충전물을 올려 만든 보철물입니다.
금속 위에 도자기를 입혀 치아색이 나는 재료로 골드 크라운 보다 심미성이 우수합니다.
또한 내부가 금속으로 구성되어 있어 강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게 되면 겉 표면의 충전물이 마모될 가능성이 있으며,
그럴 경우 안쪽의 금속 캡이 노출 될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지르코니아

인공다이아라고 불리는 지르코니아 크라운의 가장 큰 장점은 자연치아와
유사한 색상을 가지고 있어 심미성이 우수합니다.
또한 독성이 없이 인체 친화적이며, 다른 크라운에 비해 치질 삭제량이 적습니다.
금 못지않은 내구성을 지니고 있어, 손상된 앞부분 치아와 저작능력이 중요한 어금니에도 사용됩니다.
시술 후 착용감이 우수한 편이며, 열전도율이 낮아 차거나 뜨거운 음식 섭취에 큰 영향을 받지않습니다.